교육컨설팅연구 편집 발간 규정

 

20125월 제정

 

 

1(목적) 본 규정은 한국교육컨설팅학회 회칙 제3조에 의거하여 학술지 편집 및 발간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학술지명칭) 본 학술지는 교육컨설팅연구(The Journal of Educational Consulting)’라 칭한다.

 

3(발간횟수와 시기) 본 학술지는 년 1회 발행을 원칙으로 하며 발간 시기는 830일로 정한다.

 

4(편집위원회) 본 학술지에 게재할 원고의 모집, 심사, 편집, 발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육컨설팅연구' 편집위원회를 둔다.

 

5(편집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구성) 편집위원회는 한국교육컨설팅학회 이사회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 편집위원장 1인과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이사회가 승인한 15명 이내의 편집위원, 편집위원이 추천하여 편집위원장이 승인한 실무위원 약간 명으로 구성한다. 편집위원은 전국적인 대표성과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위촉한다.

 

6(심사위원단 구성) 논문의 심사를 위해 상임 심사위원단을 두며, 이는 편집위원이 추천하고 편집위원장이 승인한 약간 명으로 구성한다.

 

7(게재원칙) 본 학술지는 원칙적으로 미발표 연구물만을 게재한다.

 

8(게재논문 종류) 본 학술지에 게재할 논문은 편집위원회가 청탁하는 특별논문과 투고자 개인이 제출하는 일반논문으로 구분한다. 게재할 모든 논문은 심사규정에 의거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

 

9(투고방법) 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사람은 학술지 게재원고 투고규정에 따라 편집위원회에 원고를 송부하여야 한다. , 투고된 원고는 원칙적으로 반환하지 않는다.

 

10(접수) 원고는 연중 수시로 접수한다. 원고의 게재는 본지의 발간일로부터 2개월 전까지 접수된 것에 한하여 수록하되, 예외적인 경우에는 관련사항을 저자와의 협의 하에 편집위원회가 결정한다.

 

11(실비부담) 본 학술지에 게재할 원고에 대하여 필요한 경우에 인쇄에 소요되는 실비를 해당 회원에게 부담시킬 수 있다. 이 경우 금액은 실비 부담의 원칙에 따라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2(기타) 본 규정에 없는 사항은 별도로 정하는 규정에 따르며 그 밖의 것은 편집위원회 의결사항으로 한다.



교육컨설팅연구 심사 규정

 

1(목적) 본 규정은 교육컨설팅연구 편집규정 제8조에 의거하여 교육컨설팅연구(이하 본 학술지)에 게재하는 논문의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심사기준)

2.1 논문의 심사기준은 소정 양식(논문심사결과통보서)에 제시된 다음 평가기준을 따른다.

1) 교육학의 학문적 자율화에의 기여도

2) 고유하고 독창적인 개념 및 이론 정립의 노력

3) 연구 주제의 가치

4) 방법과 내용의 성실성과 충실성

5) 논문 구성의 체계성

6) 추후 연구에의 기여 및 촉진 가능성

2.2 다음에 제시한 관점을 심사 과정에서 고려한다.

1) 본 학술지는 여타의 학문의 개념이나 논의의 맥락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교육학의 고유한 문제의식으로부터 도출된 독창적인 개념과 이론을 모색하는 원고의 게재를 우선으로 한다.

2) 본 학술지는 학교와 교육을 동일시하는 상식적 가정을 극복하고 보편적인 삶 속에 편재하는 교육의 세계를 드러내고자 하는 원고의 게재를 우선으로 한다.

3) 본 학술지는 구체적인 실제에 관한 처방적인 연구보다는 현상의 이해를 통한 이론적 체계의 구축에 관심을 두는 원고의 게재를 우선으로 한다.

4) 본 학술지는 이미 게재된 원고에 대한 비판, 대안적 이론의 제시, 총평 등의 원고를 게재한다.

5) 본 학술지는 교육학의 자율성과 정체성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교육의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형태의 논의에 개방되어 있다.

 

3(심사절차)

3.1 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에 대해 일차적으로 주제의 적합성 심사를 한다(1차 심사). 1차 심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논문은 심사비를 면제하고 그 이상의 단계를 진행하지 않는다.

3.2 적합 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 및 상임 심사위원단에서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하도록 한다(2차 심사).

3.3 심사결과는 심사기준에 의하여 아래 네 등급으로 구분된다.

1) 게재가: 논문의 가치가 탁월하고, 본 학술지의 목적에 부합하며, 투고규정을 충실하게 이행한 논문

2) 수정 후 게재: 논문의 가치가 우수하고, 본 학술지의 목적에 부합하나, 부분적인 수정?보완이 요구되며 그 이행 사항을 저자에게 위임할 만한 논문

3) 수정 후 재심: 논문의 가치가 인정되고, 본 학술지의 목적에 부합하나, 상당한 정도의 수정?보완이 요구되며, 그 이행 여부를 심사자가 확인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논문

4) 게재불가: 논문의 수준이나 내용의 성격이 본 학술지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논문

3.4 3인에 의해 실시된 2차 심사의 결과는 다음 규정에 따라 최종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심사위원1

심사위원2

심사위원3

종합판정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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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가

게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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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불가

게재불가

3.5 심사결과에서 지적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한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재가를 얻은 후 학술지에 수록된다.

 

 

 

 

 

 

 

교육컨설팅연구 게재 응모 논문 작성 양식

 

1. 논문 작성

 

(1) ?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전자우편(blooo@kw.ac.kr)으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2) 응모 논문의 첫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한다.

- 논문제목: (한글) (영문)

- 저자명: (한글) (영문)

- 소속기관명: (한글) (영문)

- 직위:

- 주요 관심 분야:

- 주소:

- 전화번호: () (사무실) (휴대폰)

- 전자메일:

(3)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와 공동저자를 명확히 구분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학회지상에 저자를 소개하는 경우에 별도로 적시된 사항이 없으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1저자 및 교신저자로 한다.

(3)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 혼동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안에 한자 또는 원어를 병기한다.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쓴다.

(4) 초록: 논문 제출 시는 영문과 국문초록을 첨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영문 초록을 논문의 맨 앞에 제시하고 이어서 국문초록을 제시한다.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 들여쓰기 2, 줄 간격 150, 장평 90, 자간 0로 하고, 왼쪽 5, 오른쪽 5만큼 들여 써서 작성하고 말미에는 주제어(Key words)를 선정하여 정리한다.

(6) 논문은 이하에서 제시할 편집 기준에 따라 작성한다. 논문은 가급적 20쪽 이내로 작성하며,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2. 논문 편집 기준

 

(1) 원고는 A4 용지에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 장평 90, 자간 0, 여백지정(34.9, 아래 34.9, 왼쪽 34.9, 오른쪽 34.9,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들여쓰기 2, 줄간격 170로 맞추어 작성한다.

 

(2) 제목의 번호 부여 및 글자 크기: 1단계 - , , (15 진하게)

2단계 - 1, 2, 3(13 진하게)

3단계 - , , (11 진하게)

4단계 - (1), (2), (3)(10)

5단계 - (), (), ()(10)

6단계 - , , (10)

, 논문 제목의 글자크기는 20 진하게, 각주 글자 크기는 9로 작성한다.

(3)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5글자씩 들여 쓰고, 줄 간격은 150으로 한다.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 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1)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1). . .

(2) 홍길동(2001: 15). . .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 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 해당 면 등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이 여 럿일 경우에는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1) . . .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홍길동, 2001: 18).

(2) 한 연구(홍길동, 2001; Anderson, 1999)에 의하면. . .

.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번째 저자만 나타 내고 그 이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국문) 홍길동 외(2001)

(영문) Anderson et al.(2000)

 

(4) 표와 그림

. 표와 그림에는 일련 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 하고,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 <1>, [그림 1]

.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한다.

 

 

3. 참고문헌 작성

(1)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 ??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 로 APA 양식을 따른다.

. 단행본의 경우: 책 이름은 진하게 한다.

홍길동(2001). 창의력. 서울: 공공출판사.

홍길동?김기동(2001). 창의력과 평가. 서울: 공공출판사.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홍길동?김기동(2001). 열린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 교육학연구, 39(2), 143-166.

.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2000). 기독교 신앙 행동의 측정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

이상호(1998). 아비튀스와 상징질서의 새로운 사회이론. 문화와 권력: 부르디외 사회 학의 이해. 현택수(), 121-161.

.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의 경우

최상진(1999). 문화심리학: 그 당위성,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심리학회 하계 심포지움 문화와 심리학, 1-20. 820. 서울: 연세대학교 제 2인문관.

. 신문기사의 경우

동아일보(2001. 9. 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꼴 재등록. 19.

.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 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인터넷의 비정기간행물 문서의 경우 날짜가 명기되지 않고 일반 기관에서 게시한 인터넷 문서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었을 때는 그 문서가 들어간 홈페이지(혹은 첫 화면)로 연결될 수 있는 URL을 적어주고 작성 일자가 없음을 작성일 불 명”(영어는 no date를 나타내는 축약어 n.d.로 표기)이라고 명시한다. 문서작성자 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그 문서의 제목을 저작자명으로 간주하여 제시한다.

GVU’s 8th WWW user survey.(n.d.). http://www.cc.gatech.edu/gvu/user_surveys/

survey-1997-10에서 2000. 8. 8 인출.

기타(온라인 포럼, 토론 및 온라인 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 등)

이정모(2000. 12. 24). 과학도로서의 심리학도의 자세/신조.
http://www.koreanpsychology.org 회원 광장 사이버특강에서 2001. 10. 3 인출.

한국일보(2001. 10. 12). 생명의 비밀 상자-게놈. http://www.hankooki.com에서 2001. 10. 12 인출.

 

(2)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 사항

책명은 이탤릭체로 할 것

McMillan, J. H.(2001).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단행 본의 경우도 동일). , 정기간행물의 명칭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7-55.

Airasian, P. W.(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Graw-Hill.

Gold, N. C.(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여러 사람이 쓴 글을 편집하여 펴낸 책에서 한 논문을 참고하였을 때는 아래의 방식을 따라 표기할 것.

Wells, A. S.(1996). African-American students’ view of school choice. In Fuller, B., Elmore, R., & Orfield, G.(eds.), Who chooses? Who loses? Culture, institutions, and the unequal effects of school cho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번역서 혹은 편역서의 경우 원저자명 뒤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의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번역서명을 적을 것. 원전의 제목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대괄호를 이용하여 원전의 제목을 표기하고 이어서 괄호로 묶어 역자명을 적고 역혹은 편역으로 번역서임을 표시하고 마침표를 할 것. 그리고 번역서의 출판지와 출판사를 적고, 그 뒤에 원전의 출판 연도를 괄호를 묶어 제시할 것. 그러나 본문에서는 괄호 안에 원저자명을 적고 원전의 출판연도와 번역서의 출판 연도를 빗금(/)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할 것[: Bowles, S., & H. Gintis(1976/1986)].

Bowles, S., & Gintis, H.(1986). 자본주의와 학교교육[Schooling in capitalist America: Educational reform and the contradictions of economic life]. (이규환 역). 서울: 사계절. (원전은 1976에 출판)

 

(3) 영문 외 참고문헌은 해당 국어와 영문을 병기한다. 한글 참고문헌도 아래와 같이 한글과 영문을 병기한다.

. 단행본의 경우

오욱환(2005). 교사전문성. 서울: 교육과학사.

(Translated in English) Oh, W.H.(2005). Teacher professionalism. Seoul: Educational Science.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김경근(2008). 한국사회의 대안교육 수요 결정요인. 한국교육학연구, 14(1), 45-69.

(Translated in English) Kim, K.K.(2008). Determinants of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in Korea.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4(1), 45-69.

. 학위 논문의 경우

김정숙(2006). 여자 대학생의 직업인식과 직업선택 과정.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Translated in English) Kim, J.S.(2006). Occupational perceptions and choices of femal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 인터넷 자료를 인용한 경우

이종재(2003). 교육행정시스템 혁신의 방향. http://www.kedi.re.kr에서 2003. 08. 26인출.

(Translated in English) Lee, C.J.(2003). Directions of innovation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Retrieved August 26, 2003, from http://www.kedi.re.kr

. 신문기사 자료

○○신문(2008. 10. 22). ‘학생 자살예방교육 실시. 4.

(Translated in English) Teachers advised on teen suicide(October 22, 2008). ○○ Newspaper, pp.4.

 

4. 영어논문 작성 양식

 

영어논문의 작성 양식은 the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the 5th edition)에 따른다. 논문 분량은 6,000단어 이내(A4 20쪽 내외)로 하며, 초록은 2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교육컨설팅연구 윤리 헌장

 

20125월 제정

 

한국교육컨설팅학회는 교육학자, 교육실천가, 교육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는 학술 단체로서 교육컨설팅연구를 통해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학회의 회원 모두는 진리를 탐구하는 연구자로서 이론과 현실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한다. 연구자는 민주주의의 이념 아래 학문적 수월성과 진정성을 추구할 사명을 띠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구자는 제반 연구 활동에서 끊임없는 자기 성찰의 태도와 함께 고도의 윤리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연구자의 학문적 양심이야말로 진정한 학문 발전의 바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학회는 회원 모두의 뜻을 모아 연구자가 지켜야 할 기본 규범을 담은 윤리헌장을 제정?공포한다.

 

1. 회원은 학자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학 발전과 교육 현실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2. 회원은 연구 관점과 방법론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동료 연구자의 성과에 대해 건전한 비판의식과 격려의 태도를 갖는다.

 

3. 회원은 타 전공 영역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전공 간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4. 회원은 연구를 수행하면서 성, 계층, 연령, 인종, 지역 등에 대해 편견을 갖지 않는다.

 

5. 회원은 연구를 수행하면서 부적절한 인용, 표절, 자료의 위조와 변조 및 저작권 침해 등과 같은 부정한 행위를 하지 않는다.

 

6. 회원은 연구 중 취득한 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지 않으며 연구와 관련해 개인과 기관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

 

7. 회원은 적법하고 합당한 절차에 따라 연구비를 사용하여 연구비 운영의 투명성을 높인다.

 

8. 회원은 각종 심사와 자문에 임할 때, 전문가로서의 식견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인 태도를 견지한다.

 

9. 회원은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학회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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